통영시 광도면 덕포리 구집항

김평진 기자 / 기사승인 : 2022-08-17 15:04:40
  • -
  • +
  • 인쇄



[뉴스써치] 경남 통영시의 가장 북동쪽에 위치한 면이 ‘광도면’이다. 광도면에는 황리와 안정리에 ‘안정국가산업단지’가 있는데 이 산업단지 내에 성동조선과 한국가스공사 통영기지본부가 위치해 있다. 안정리 남쪽 동네가 덕포리인데 광도면 동쪽 해변에 길게 자리잡고 있다. 또한 덕포리 남쪽에는 노산리가 자리잡고 있고, 노산리 남쪽에는 통영의 신도시인 죽림지구, 즉 죽림리가 위치 해 있다.


광도면 중간 동쪽 해변에 위치한 ‘덕포리’에는 적덕마을, 구집마을, 창포마을, 손덕마을 등 어촌마을이 자리 잡고 있다. 이 마을들은 통영의 전형적인 어촌풍경을 나타내는 여유로우면서도 치열한 삶의 터전들이다.


특히 ‘구집마을’은 해룡산이 있는 곳의 안쪽 포구에 자리잡고 있는데, 구집방파제가 조성되어 시골어항인 ‘구집항’이 있고, 구집항 인근은 감성돔 낚시포인트로 유명하다.


구집마을은 마을 앞쪽에는 해룡산이라는 작은 산 하나가 바다를 향해 고개를 빼꼼 내밀고 있고 그 주변으로는 방파제가 파도를 막고 있어서 잔잔한 통영바다를 지루하지 않게 만들고 있다. 방파제에 부딪쳐 부서진 파도가 구집마을 해변에 밀려드는데 바다 앞에 떠 있는 고깃배와 하늘을 나는 갈매기가 어우러져 바닷가 어촌마을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과 싱그러움이 저절로 자연에 흩뿌려진다.


사진은 지난 7월 29일 오후 필자가 촬영한 통영시 광도면 덕포리 구집항 일대의 모습이다.



[저작권자ⓒ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